일본의 사시미(회)는 숙성시킨 회?
Destinx
한국에서 회라고 하면, 신선한 생선의 살을 발라낸 후 썰어서 나오는 활어회를 떠올리는 경우가 일반적일 겁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막 잡은 신선한 생선을 곧바로 회 쳐서 먹는 문화가 아니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일본에 와서 신기하게 느꼈던 점 중 하나가, 조그마한 이자카야나 식당에서도 사시미(회)를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보통 한국에서 '회'는 살아있는 생선을 빠르게 손질해서 먹어야 하는 음식이지요. 취급하기 쉬운 요리가 아니기에, 전문적인 횟집에서나 볼 수 있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어떻게 활어조도 없는 음식점에서 사시미를 낼 수 있는지 조금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이따금 일본 동네 슈퍼에서도 여러 가지 종류의 사시미들을 포장해서 판매하는 것을 보고, 일본의 냉장기술이 좋아서 이렇게 판매할 수 있는 건가 하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가 나는 것은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건 바로 일본에서는 회를 숙성시켜서 먹는 선어회가 일반적이기 때문이었습니다. 살아있는 생선이 아닌 숙성된 생선살을 회로 먹기에, 한국처럼 활어조가 없더라도 사시미를 취급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살을 발라낸 생선을 적절한 온도에서 냉장 보관하여 숙성시킨 후, 손님에게 썰어서 제공하는 형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참치회나 연어회를 먹을 때와 같이, 살아있는 생선을 바로 회로 썰어서 내는 것이 아닌, 숙성시킨 상태의 생선살을 썰어서 내는 방식이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생선에 적용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필자는 회를 먹을 때, 한국은 초고추장, 쌈장 등에 여러 가지 야채 쌈을 곁들여 먹고, 일본은 와사비와 간장에 먹는 차이점만 있는 줄 알았지만, 생선을 취급하는 과정에서도 차이점이 있어서 또 한 번 신기하다고 느꼈습니다. 이웃나라기는 하지만, 조그마한 부분에서도 이렇게 차이점이 있다는 점은 항상 흥미롭다고 여겨집니다.
  • 1 WoW
Destinx
이상 WA.SA.Bi.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
★★로그인 후 "WoW"를 눌러주세요! ★★
향후 1WoW는 1포인트로 환산될 예정이며,
WA.SA.Bi. 내의 유료 이벤트 (BJT 10% 할인 이벤트 등)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1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