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메트로의 각 노선 소개
JW
안녕하세요,
오사카에 사는 일본 유학 4년 차 JW입니다 !

오사카에 사는 분들이라면,
오사카의 지하철인 오사카 메트로(大阪メトロ, Osaka Metro)를 한 번쯤은 이용해보셨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
오늘은 제가 궁금해서 알아본, 오사카 메트로의 각 노선과 특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0 WoW
JW
《1호선 미도스지선(御堂筋線)》
컬러:빨간색
미도스지선은 에사카~나카모즈까지 총 20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사카의 남쪽에서 북쪽까지, 시내 정중앙을 가로질러 달리고 있습니다.
때문의 오사카의 대동맥이라고 불리며, 혈액과 같은 색깔인 빨간색이 되었다고 합니다.
우메다, 신사이바시, 난바, 텐노지 등 오사카의 대표적인 역들을 모두 지나고 있기 때문에,
미도스지선 근처에 사신다면 어디를 가도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호선 타니마치선(谷町線)》
컬러:보라색
타니마치선은 다이니치~야오미나미까지 총 26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사카 메트로 중에서 가장 긴 노선을 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타니마치선 주변에는 절이 많은데, 절에 있는 스님들의 옷 색상이 보라색인 것에 착안하여 보라색이 되었다고 합니다. 절 이외에도 상점가가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텐진바시록초메역(이름이 길어서 텐로쿠라고 불립니다)은 일본에서 가장 긴 상점가인 텐진바시스지 상점가가 있습니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역 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① 太子橋今市(다이시바시이마이치) ② 関目高殿(세키메타카도노) ③野江内代(노에우친다이) ④喜連瓜破(기레우리와리)역 등 저도 처음 들어본 역이 많네요.

《3호선 요츠바시선(四つ橋線)》
컬러:파란색
요츠바시선은 니시우메다~스미노에코엔까지 총 11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교적 구간이 짧지만, 미도스지선과 평행해서 달리고 있는 노선입니다. 미도스지선이 대동맥이라면, 요츠바시선은 정맥에 비유되며, 정맥과 같은 색깔인 파란색이 되었다고 합니다. 요츠바시선은 미도스지선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의 혼잡을 피해 만들어진 선이기도하며, 오피스가 많은 곳들을 지나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4호선 츄오선(中央線)》
컬러:초록색
츄오는 한자로 중앙입니다. 즉, 오사카의 중앙을 달리고 있죠. 코스모스퀘어~나가타까지 총 13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도스지선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달린다면, 츄오선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달리고 있습니다. 오사카성공원 밑을 달리는 지하철이기 때문에, 공원을 상징하는 초록색이 되었다고 합니다. 동쪽으로 달리다 보면 나라(奈良)와 연결되기도 합니다.

《5호선 센니치마에선(千日前線)》
컬러:핑크색(분홍색)
센니치마에선은 노다한신~미나미타츠미까지 총 14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센니치마에선은 난바, 닛폰바시 등 오사카에서 가장 큰 번화가를 지나는 역이기 때문에, 번화가의 밤을 빛내는 네온사인의 색 중 핑크색을 따온 것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코리안타운이 있는 츠루하시를 지나는 역이기도 합니다.

《6호선 사카이스지선(堺筋線)》
컬러:갈색(차색)
사카이스지선은 텐진바시스지록쵸메~텐가차야까지 총 10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사카이스지선은 시내 오피스, 번화가 등 다양한 곳을 잇는 선이기도 합니다. 큰 특징으로는,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에서 한큐 전철로 이어지기 때문에, 한큐를 통해 오사카의 북쪽을 잇는 중요한 구간이기도 합니다. 갈색인 이유는 한큐 전철의 차량 색인 갈색을 따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7호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長堀鶴見緑地線)》
컬러:연초록색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은 타이쇼~카도마미나미까지 총 17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은 쿄세라돔이나 새로운 오피스 지역인 오사카 비즈니스파크, 쿄바시 등을 달리고 있습니다. 연초록은 츠루미료쿠치공원의 이미지를 따왔다고 합니다. 현재 오사카에서는 이 노선을 중심으로 주택지가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비교적 생긴 지 얼마 안 된 지하철이라, 최신 기술이 도입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8호선 이마자토선(今里筋線)》
컬러:오렌지색
이마자토선은 오사카 메트로에서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지하철입니다. 이타카노~이마자토까지 총 11개의 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렌지색은 다른 지하철의 색과 겹치지 않는 색으로 고르다가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과 동일하게 최신 기술이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여담이지만 3년 넘게 오사카에 살면서 이마자토선은 아직 타본 적이 없습니다.ㅎ

이상 오사카 메트로 노선의 소개였습니다.
오사카에는 오사카 메트로 이외에도 JR, 한큐, 한신, 난카이 등 정말 다양한 전철이 있습니다. 또한 제가 놀란 부분은, 이런 여러 전철회사들을 단지 환승을 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전철로 이동하며 저절로 2개의 전철회사를 이용하는 시스템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은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한큐전철이 자동으로 바뀜)
일본에는 정말 다양한 전철이 있으니 이곳저곳 많이 돌아다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참고:https://www.osakaorikomi.co.jp/news/20201019-2)

이상 WA.SA.Bi.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
★★로그인 후 "WoW"를 눌러주세요! ★★
향후 1WoW는 1포인트로 환산될 예정이며,
WA.SA.Bi. 내의 유료 이벤트 (BJT 10% 할인 이벤트 등)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0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