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동네 풍경 - 드물게 보이는 아파트 단지
Destinx
필자가 일본에서 생활한 지도 벌써 6년이 넘었습니다. 최근에는 일본에서의 생활에도 익숙해져서, 가끔 한국에 돌아가면 오히려 한국의 풍경이 신기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지금은 일본의 동네 풍경에도 많이 익숙해졌지만, 한국의 동네 풍경과 비교해보면 다른 점들이 많구나 싶기도 합니다. 오늘 기사에서는 그중의 하나인 주택가의 풍경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죠. 아파트와 아파트 단지 내의 광장, 그리고 상가건물들은 한국의 일반적인 거주 모습이라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반면, 일본에서는 한국과 같은 아파트 단지는 참 보기 드뭅니다. 아파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파트 건물 여러 동이 모여서 단지를 이루고 있는 한국과 같은 모습은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20층 30층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40층을 넘기는 고층 아파트들도 종종 보이는 반면, 일본에서는 이렇게 높은 아파트도 보기 힘듭니다. 게다가, 필자가 사는 동네는 도심지도 아니라 높은 건물들은 더 보기 힘듭니다. 최근 집 근처에 들어선 신축 맨션도 7~8층 정도의 높이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일반 주택들이 많아서, 한국의 거주 모습과는 많이 다르구나 하고 항상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필자가 살고 있는 원룸은 3층입니다만, 맨션의 가장 위층이고, 베란다에서 풍경을 보더라도 딱히 큰 건물이 눈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3층이지만 햇살도 많이 들어오는 편이라 낮에는 따뜻한 햇살이 방을 비춰줍니다. 한국에서는 아마 3층인데 햇살이 많이 들어오는 물건을 찾기 어렵지 않을까 싶은데, 일본에서는 필자가 사는 곳과 비슷한 조건의 집이 동네에 꽤 있는 듯합니다.

사람이 거주하는 건물들을 그렇게 높이 짓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아마도 지진 문제나 고령화가 한국보다 더 진행되어 있다는 점이나, 아파트와 같은 생활양식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바로 옆 나라인데도, 거주 양식에서도 이렇게 차이가 나는 점은 참 재미있네요.
  • 0 WoW
Destinx
이상 WA.SA.Bi.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
★★로그인 후 "WoW"를 눌러주세요! ★★
향후 1WoW는 1포인트로 환산될 예정이며,
WA.SA.Bi. 내의 유료 이벤트 (BJT 10% 할인 이벤트 등)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0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