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꼭 봐야 할 책 - 四季報(시키호)
JW
※ 광고 등과는 일절 관계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오사카에 사는 일본 유학 4년 차 JW입니다 !

오늘은~
일본에서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라면 한 번쯤은 꼭 참고해야 될 책 한 권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바로 '四季報(시키호)'라는 책인데요!
어떤 책인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 0 WoW
JW
'四季報(시키호)'는 사계보라는 뜻으로, 분기별로 발표되는 기업의 정보가 담긴 책을 말합니다. 시키호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동양경제신문사에서 발간하는 '회사시키호'와 '취업시키호' 입니다.

우선 '회사시키호'는 1936년부터 발간되어 온 역사 깊은 책으로, 일본의 상장 기업 등 많은 기업의 특징, 재무 내용, 주식 등의 최근 동향 정보가 빼곡히 실려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경제 분야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책이기도 합니다.

그다음으로, 제가 이번에 소개하고 싶은 책인 '취업시키호'가 있습니다.
저처럼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한 번쯤은 꼭 참고하는 취업시키호는, 일본의 각종 회사들의 취업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평균 연봉, 휴가 취득일수, 채용 실적(성별, 인원, 대학), 채용 프로세스 등 최신 취업 동향에 관한 정보가 샅샅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근무 발령지나 발령 인원수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도 적혀있는 곳도 있어, 취업 준비생에게는 정말 필요한 정보가 다 담겨있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취업시키호는 여러 종류가 존재합니다.
'종합판'에는 대기업・상장기업이 중심이며,
'우량・중견기업판'에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여자판'도 있는데, 여성을 위한 근무환경이나 복지 등에 대한 부분이 자세히 기재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의 인턴십을 거쳐 합격을 받는 취업 준비생이 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연구・인턴십판'의 시키호도 등장했습니다.

저도 일본 취업을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 기업에 대한 정보가 정말 필요했는데요!
취업시키호에서 희망 기업의 기초 정보를 습득하거나, 몰랐던 회사도 알게 되는 정말 유용한 책인 것 같아요!
(하지만, 엄청나게 자세한 정보는 적혀있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기업이라면 인터넷으로 각종 정보를 찾아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저는 2023년 3월에 졸업, 4월에 입사 예정이기 때문에,
2023 취업시키호를 보고 있어요!
매년 새로운 시키호가 발매되고, 1년만 지나도 최근 동향이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입사년도에 맞는 시키호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023 취업시키호 공식 사이트는 여기로 : https://str.toyokeizai.net/-/shushoku_all/)

이상 WA.SA.Bi.였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
★★로그인 후 "WoW"를 눌러주세요! ★★
향후 1WoW는 1포인트로 환산될 예정이며,
WA.SA.Bi. 내의 유료 이벤트 (BJT 10% 할인 이벤트 등) 등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0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