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027 <WBC>日本から見る韓国の今大会での没落 (일본에서 보는 한국의 이번 대회의 몰락 )
じゅんほ
「これがベースボールというものだ」
「日韓戦が実現しなければ…」
「リベンジの機会を失った」
韓国がワールド・ベースボール・クラシック(WBC)敗退危機に陥った時、日本の野球界から出た言葉だ。
メジャーリーグ試合中継解説者でありコラムニストでもある福岡県出身の豊浦氏は今回の韓国の競技について色々な意見を出し、「2008年オリンピック(五輪)金メダル、2009年WBC準優勝、2015年プレミア12優勝チームも脱落する可能性がある。野球は勝つこともあり負けることもある競技」と評価した。 日本野球界は韓国野球が今回のWBCで受けた衝撃の余波を分析したり、日本にマイナスという判断も出した。2009年のダルビッシュ有のチェンジアップに三振を喫した李机浩(イ・ボムホ)の姿がWBC韓日戦の最後の記憶だ。あれから8年。韓国も日本もWBCでの再対決を望んだが、実現しなかった。日本人の内心は分かりにくいというが、全体的には残念そうな表情だ。ここには興行カードの消滅という資本主義論理もあった。-

スポーツには門外漢なのですが、韓国にいた時、興味もなかったサッカーや野球など韓日戦といったらなぜか気になった記憶があります。日本も同じだということが面白いと思いました。
私のようなスポーツに興味がない人にも関心を持たせる機会になるということから経済はもちろん、そのスポーツ業界にも役に立てられるということを述べています。
確かにモチベーションアップにもなると思いますし、応援する側から見ても興奮できるし、楽しめると思います。
この記事でも言及したことですが、経済効果も無視できないそうです。それを見ながら思ったのは、モチベーションにもなりますし、一つのイベントのようなのところもありますが、韓日戦と言った言葉から実際に嫌な気持ちを持つようになった人もいる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した。自然にそうなったのもありますが、その経済効果を狙い、もっと刺激的な表現を使ったりして嫌な感情まで助長してきたところは果たしてないのかと思いました。
韓日戦というのは両国にとってみんなで盛り上がる良いコンテンツにもなり、良いところもあるとは思いますが、メディアに振り回されることのないようちゃんとした意識を固めた方が良いと思います。。
  • 0 WoW
じゅんほ
"이것이 야구라는 것이다."
"한일전이 실현되지 않는다면.."
"복수할 기회를 잃었다."
한국이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WBC) 탈락위기에 놓였을 때, 일본의 야구계에서 나온 말이다.
메이저리그 시합 중계 해설자이자 칼럼리스트이기도 한 후쿠오카 출신의 토요우라 씨는 이번 한국의 경기에 대해서 여러 의견을 말하고, "2008년 올림픽 금 매달, 2009년 WBC 준우승, 2015년 프리미엄12 우승 팀도 탈락할 가능성이 있음. 야구는 이길 수도 질 수 도 있는 경기"라고 평가 했다. 일본 야구계는 한국 야구가 이번 WBC에서 받은 충격의 여파를 분석하고, 일본에 마이너스라는 판단을 냈다. 2009년 다르빗슈 유의 체인지 업에 삼진을 당한 이범호의 모습이 WBC한일전의 최후의 기억이다. 그로 부터 8년, 한국도 일본도 WBC에서의 재대결을 바랏지만, 실현하지 못했다. 일본인의 내심은 알 수 없다고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실망스러운 표정이다. 이것 에는 흥행 카드의 소실이라는 자본주의 논리도 있다.

스포츠에는 문외한이지만, 한국에 있을 때, 관심도 없던 축구나 야구 등 한일전이라고 하면 왜인지 궁금하고 신경이 쓰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일본도 똑같다는 것이 재미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같은 스포츠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도 관심을 가지게 하는 기회가 된다는 것에서 부터 경제효과는 물론, 그 스포츠 업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 적혀있습니다.
확실히 사기를 높이기도 하고, 응원하는 쪽에서 보면 흥분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기사에서도 언급한 것입니다만, 경제 효과를 무시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 것을 보면서 생각한것이, 동기부여도 되고, 하나의 이벤트같은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한일전이라는 말에서 부터 실제로 싫은 감정을 가지게 된 사람도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자연히 그렇게 된 것도 있겠지만, 그 경제 효과를 노리고, 더욱 자극적인 표현을 사용하거나 싫어하는 감정까지 조장해 온 것은 과연 없을 것인가 하고 생각했습니다.
한일전 이라는 것은 양국에게 있어서 모두가 열광할 수 있는 좋은 컨텐츠도 되고, 좋은 부분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미디어에 휘둘리는 일이 없도록 제대로된 의식을 확고히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 0 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