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041 どの企業にも使える! 使いまわしできる志望動機の「テンプレート」を用意していた就活生は約7割 (어떤 기업에든 사용가능! 돌려쓸 수 있는 지원동기 '템플릿' 을 준비해두었던 취준생은 7할)
じゅんほ
ーーー就活は何かと手間がかかることも多く、一社ごとに戦略を練ることが難しい場合もありますよね。そんなとき、どんな企業にも使える万能なテンプレートがあったらいいなと思うことはありませんか? 実際にそんな風にテンプレートを作って就活を行っていた学生はどのくらいいるのでしょうか? 17卒の就活を経験した先輩に話を聞いてみました。

Q.就活のとき、どんな会社でも使いまわせる志望動機の「テンプレート」を考えて使っていましたか?

はい 68.5%
いいえ 31.5%

【「はい」と回答した人の意見】
■共通点が多かったから
■時間的な制限がきつかったから
■ぶれない軸があったから

【「いいえ」と回答した人の意見】
■会社に合わせることも必要
■使いまわすリスクがあるから
■熱意が伝わらないから

企業が人材を選ぶ基準は、ポテンシャルや適性もありますが、熱意が決め手になることもあります。テンプレートの暗記では熱意を伝える自信がないという人は、少し苦労してでも一社ごとに考える方がいいのかもしれません。
使いまわしのできるテンプレートが一つあれば、就活はぐんと効率的に行うことができるかもしれません。ですがテンプレートが万能とは限らないことも事実です。どんな質問をされても、自分の考えをしっかりと述べられるよう、テンプレート頼みではない対策を考えることが大切ですね。ーーー

皆さんはどのようにしていますか?志望動機は難しいですね。自己PRも難しいですが、自分のことなので変わらないですし、一旦完成したらそのまま使えることが多いと思います。
志望動機の場合には企業の情報をしっかりと調べておかないといけません。同じ業界でも企業ごとに少しでも違うところがありますし、それはキャッチして、アピールするのもスキールですね。
文章で熱意を伝えることは本当に難しいことだと思いますが、努力したことは伝わると思います。テンプレートを作っておくのも方法だと思いますが、大枠を決めて、企業ごとに一つ一つ調べて、考えた上完成させる方法がよくないかと思います。
本当に手間もかかりますし、大変疲れる作業だとは思いますが、将来を考え、積極的に乗り越えていきましょう。
  • 0 WoW
じゅんほ
ーーー취직활동은 여러가지로 손이 가는 일이 많고, 하나의 회사 마다 전략을 세우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있지요. 그럴 때, 어떤 기업에든 사용할 수 있는 만능의 템플릿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한 적은 없으신가요? 실제로 그런 식으로 템플릿을 만들어 취업 활동을 했던 학생은 어느 정도 있을까요? 17년 졸업의 취업활동을 경험한 선배에게 이야기 들어보았습니다.

Q.취업활동 중, 어떤 회사에든지 사용할 수 있는 지원동기의 템플릿을 생각하고 사용했었습니까?

네 68.5%
아니오 31.5%

[ "네"라고 대답한 사람의 의견]
■공통점이 많았기때문에
■시간적인 제한이 심했기 때문에
■흔들리지 않는 축이 있었기 때문에

[ "아니오"라고 대답한 사람의 의견]
■회사에 맞추는 것도 필요
■돌려 쓰는 것의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열의가 전해지지 않으므로

기업이 인재를 채용하는 기준은 포텐셜이나 적성도 있지만, 열의가 정하는 기준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템플릿의 암기로는 열의를 전할 자신이 없는 사람은, 조금 힘들더라도 한 회사 마다 생각하는 편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돌려쓸 수 있는 텡플릿이 하나 있으면, 취직활동은 확연히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템플릿이 만능이라고만은 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떤 질문을 받더라도,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 할 수 있게, 템플릿에 의지하지 않는 대책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ーーー

여러분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지원동기는 어렵네요. 자기PR도 어렵지만, 본인은 바뀌지 않는데다가, 한번 완성시키면 그대로 사용할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의 경우에는 기업의 정보를 제대로 찾아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같은 업계라고 해도 기업 마다 조금이라도 다른 부분이 있고, 그것을 캐치해, 어필하는 것이 스킬이지요.
문서로 열의를 전달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노력한 것은 전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템플릿을 만들어 놓는 것도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만, 큰 틀을 정하고, 기업 마다 하나 하나 찾아보고, 생각한 다음 완성시키는 방법이 좋지않을까하고 생각합니다.
정말 시간도 많이 걸리고 피곤하고 힘든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장래를 생각해서 긍정적으로 헤쳐나갑시다!
  • 0 WoW